25년 신규 직종
25년 신규 도입된 직종
건설기계제조 용접, 도장원
자동차부품제조 성형, 용접, 도장원
판금, 도장 정비원
신규도입 분야
- 전문성·숙련성을 갖춘 기능인력(E-7-3) 도입 필요성이 인정되는 건설기계제조업 용접·도장원, 자동차부품제조업 성형·용접·도장원, 자동차종합수리업 판금·도장원 등 4개 분야는 국민 고용 촉진 및 근로조건 보호를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을 전제로 기능인력을 시범 도입 * '비자 제안제'를 통해 시범 도입규모, 도입 요건, 도입 절차 등 세부 사항을 확정하며, 시범 도입 후 소관 부처가 제출한 지표(내외국인 임금, 종사자 규모, 입퇴직, 청년 및 고령자 비율 등) 종합 평가를 거쳐 외국인력 지속 도입 여부 결정
업종
- 건설기계 제조업
비고
- 비자 제안제를 통해 비자 발급규모, 발급 요건 등 확정 예정
- '24년 시범 도입 3개 분야' 비자 발급규모 상한은 동일 수준(300~400) 유지
- 요양보호사(E-7-2)
- 항공기(부품)제조원(E-7-3)
- 송전전기원(E-7-3)
신규도입 분야
- 전문성·숙련성을 갖춘 기능인력(E-7-3) 도입 필요성이 인정되는 건설기계제조업 용접·도장원, 자동차부품제조업 성형·용접·도장원, 자동차종합수리업 판금·도장원 등 4개 분야는 국민 고용 촉진 및 근로조건 보호를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을 전제로 기능인력을 시범 도입 * '비자 제안제'를 통해 시범 도입규모, 도입 요건, 도입 절차 등 세부 사항을 확정하며, 시범 도입 후 소관 부처가 제출한 지표(내외국인 임금, 종사자 규모, 입퇴직, 청년 및 고령자 비율 등) 종합 평가를 거쳐 외국인력 지속 도입 여부 결정
업종
- 자동차 부품 제조업
비고
- 비자 제안제를 통해 비자 발급규모, 발급 요건 등 확정 예정
- '24년 시범 도입 3개 분야' 비자 발급규모 상한은 동일 수준(300~400) 유지
- 요양보호사(E-7-2)
- 항공기(부품)제조원(E-7-3)
- 송전전기원(E-7-3)
신규도입 분야
- 전문성·숙련성을 갖춘 기능인력(E-7-3) 도입 필요성이 인정되는 건설기계제조업 용접·도장원, 자동차부품제조업 성형·용접·도장원, 자동차종합수리업 판금·도장원 등 4개 분야는 국민 고용 촉진 및 근로조건 보호를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을 전제로 기능인력을 시범 도입 * '비자 제안제'를 통해 시범 도입규모, 도입 요건, 도입 절차 등 세부 사항을 확정하며, 시범 도입 후 소관 부처가 제출한 지표(내외국인 임금, 종사자 규모, 입퇴직, 청년 및 고령자 비율 등) 종합 평가를 거쳐 외국인력 지속 도입 여부 결정
업종
- 자동차 종합수리업
비고
- 비자 제안제를 통해 비자 발급규모, 발급 요건 등 확정 예정
- '24년 시범 도입 3개 분야' 비자 발급규모 상한은 동일 수준(300~400) 유지
- 요양보호사(E-7-2)
- 항공기(부품)제조원(E-7-3)
- 송전전기원(E-7-3)